[산업일보]
[카드뉴스] 방폭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방폭(防爆)이란 폭발을 방지한다는 말입니다. 산업 현장에선 가스, 인화물질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정전기나 충격으로 발생한 약한 스파크에 곧바로 인화되며 그 불꽃은 큰 폭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조사한 화재 폭발 중대재해사례에 따르면 아크, 스파크 등 전기로 인한 폭발사고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비방폭형 전기기기를 사용한 경우에도 사고 위험이 많았다고 합니다.
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기계설비에는 방폭을 위한 기능과 구조가 적용됩니다. 특히 정유공장이나, 석유화학공장 및 가스제조공장 등에 설치되는 설비는 방폭기능이 필수적입니다.
산업 현장에서 전류를 전달하는 접촉자, 온도를 높이는 히터, 불을 밝히는 조명 및 각종 전기 장치는 방폭 기능을 설치해 사용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방폭 효과를 내기 위해 내압방폭, 압력방폭, 안전증방폭, 본질안전방폭, 유입방폭 등의 방폭처리가 대표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내압방폭’은 설비 내부에서 전기나 외부 가스로 인한 점화나 폭발이 일어났을 때 설비가 그 폭발을 견디고 불꽃과 열을 차단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폭발의 압력을 안팎에서 견뎌내야 하기에 외피가 견고해야 합니다.
‘압력방폭‘은 기계설비 내부에 보호용 가스를 넣어 내부 압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외부 폭발성 가스가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방폭 구조입니다. 보호용 가스로는 불이 붙기 힘든 공기와 질소 등이 사용됩니다.
‘안전증방폭’은 전기장비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고열과 스파크가 일어나지 않도록 전기적, 기계적, 온도적으로 안전도를 높이는 방폭구조입입니다. 주로 정밀한 전기장비에 적용됩니다.
‘본질안전방폭’은 전기회로에 발생하는 전기불꽃이 시험가스에 점화하지 않도록 전기 에너지를 낮추는 방폭 구조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모든 전기기기에 적용가능하지만 동력을 직접 사용하는 기기에는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유입방폭구조란, 전기기기의 불꽃, 아크 또는 고온이 발생하는 부분을 기름 속에 넣어 기름면 위에 존재하는 폭발성 가스 또는 증기에 인화될 우려가 없도록 한 구조를 말합니다.
가벼운 한 번의 스파크로 작업자들의 생명과 생산현장이 한 순간에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산업안전을 위해 기계설비 방폭기능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쓰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