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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없는 사회 촉발한 위챗페이, 사용자만 8억명 넘어
이겨라 기자|hj1216@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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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없는 사회 촉발한 위챗페이, 사용자만 8억명 넘어

4억 명 유저 알리페이 사용자 2배 수치, 현금 갖고 다닐 필요 없어

기사입력 2017-03-27 11: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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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없는 사회 촉발한 위챗페이, 사용자만 8억명 넘어
위챗페이는 QR코드를 스캔해 결제를 하는 방식이다. (출처=위챗페이 홈페이지)

[산업일보]
중국 인터넷 기업 텐센트가 운영하는 모바일 메신저 위챗(WeChat)의 결제 서비스 ‘위챗페이’ 사용자 수가 8억명을 넘어섰다. 대부분 기업 및 상인이 위챗 결제를 승인하면서 사용자가 현금과 지갑을 소지할 필요가 사실 없어졌다.

중국의 모바일 스마트 결제 성장세가 강해지면서 택시를 타거나 식당에 갈 때, 식료품점에서 식품 살 때, 미용실이나 심지어 인적 드문 길거리 상점에서 담배를 살 때도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사용 광경을 흔히 볼 수 있다. 지난해 하반기 중국의 ‘무(無)현금’ 사회는 이미 도래했다.

봉황망 봉황커지에 따르면 중국의 시장에서 장을 보던 한 40대 주부는 “위챗 결제가 가져다 준 편리함에 익숙해지면 사용하지 않기 어렵다”며 “중국에서 더 이상 현금을 갖고 다닐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시장에서 야채와 생선을 구입할 때도 스마트폰으로 구매한다.

위챗페이, 무현금 사회를 촉발
텐센트는 이러한 변화를 이끈 촉진제 역할을 했다. 중국인 사이에서 위챗은 이미 없어서는 안될 소통 도구로 월 사용자가 9억명에 이른다. 위챗 결제는 2014년 론칭한 이후 사용자를 대상으로 확산하기 시작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텐센트의 위챗페이 서비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위챗 내에 위챗페이가 통합돼 있으며 많은 상점이 위챗페이에 쓸 수 있는 QR코드를 게시해놨다. QR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휴대폰에 결제 금액이 뜨니 사용자는 몇 초안에 구매를 마칠 수 있다.

알리바바에 반기를 들다…그리고 넘어서다
2000년대 중 후반 중국에서는 알리바바가 모바일 결제 시장을 주름 잡았다. 알리바바는 2004년 ‘알리페이’를 출시했으며 이 서비스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구매를 하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텐센트가 이 시장에 진입한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급기야 지난해 9월말 위챗페이 사용자가 8.3억명을 넘어서면서 사용자 수가 4억명인 알리페이를 뛰어 넘었다.

단 전체 ‘결제 금액’ 기준으로 봤을 때는 알리페이가 여전히 우위에 있다. 전자상거래 판매에서 알리페이로 고액 상품을 결제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액 기준으로 봤을 때 알리바바의 시장 점유율은 2014년 79%에서 지난해 50% 수준까지 낮아졌다. 이 기간 텐센트의 시장 점유율이 8% 늘어나 38%에 이르렀다.

한국인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듯 중국인은 주로 위챗으로 대화한다. 이는 위챗페이가 알리페이보다 더 사용자와의 친근성에 주안점을 둔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압박을 받는 알리바바는 지난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광고를 내기 시작해 위챗을 넘으려고 했으나 이 전략은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최근 텐센트는 이 서비스를 공공 영역에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마화텅 텐센트 CEO는 “지방 정부의 요청이 빗발치고 있으며 이 서비스를 의료 보건, 교육, 사회 안전과 공공 교통 분야에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지난해 중국 스마트폰 결제액은 미국의 50배에 달했으며 일본의 GDP를 뛰어넘었다. 텐센트는 중국에서 위챗페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넓히는 동시에 백화점과 양국 등 일본 유통 업체에도 확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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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산업부 이겨라 기자입니다. 전자, 기계, 포장산업 등 중화권 소식과 전시회 소식을 발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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