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ICT 스마트팜 융복합 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김민솔 기자|ms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ICT 스마트팜 융복합 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스마트팜 생육조사정보 수집 및 빅데이터 분석

기사입력 2017-08-23 13:25:2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ICT 스마트팜 융복합 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산업일보]
편리성 위주(1세대)의 스마트팜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2세대 스마트팜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활용 정밀관리가 핵심기술이다. 이에 스마트팜 빅데이터 수집분석을 위한 스마트농업전문가가 육성된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도내 스마트팜 농가의 영농지원을 위해 ‘경기도 ICT 융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팜 정보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 농기원은 스마트팜 전문가 8명을 채용, 생육정보수집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스마트농업전문가를 육성하기로 했다.

스마트농업전문가는 주 1회 농가를 방문, 정보통신기술(ICT)과 작물 생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육 정보를 수집, 분석해 개별농가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ICT 스마트팜 융복합 정보시스템 본격 운영

스마트팜 농장에서 각종 센서를 이용해 자동으로 수집되는 환경정보와 스마트 농업전문가에 의해 수집하는 생육정보를 활용하면 작물 재배시설을 작물의 생육단계에 따라 최적 환경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스마트팜 농가 현장에서 수집한 농업빅데이터로 생산량과 병해충도 예측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스마트팜을 설치한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 컨설팅, 시설점검 후 노후장비 교체 등을 지원해 스마트팜이 농업현장에 원활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순재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영농을 실현하기 위해서 ICT융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앞으로 농업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으로 스마트팜 농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