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 중국 조선업 생산성 분석 지표 / 사진출처 = 중국조선업협회(中国船舶工业行业协会)
올해 3분기 중국 조선업 생산성이 지표상으로는 10%에 달하는 증가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한겨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는 중국조선업협회(中国船舶工业行业协会)의 올해 3분기 중국 조선업 생산성 분석 지표(CCI, Commodity Channel Index)를 분석한 자료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CCI는 654 포인트(p)로 전년 동기(607p) 대비 7.7%, 지난 분기(649p) 대비 0.8% 증가했다.
지난 3분기 전 세계 해운시장이 회복세를 유지하면서 수주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중국 주요 조선사의 기수주 물량 소진 속도가 신규 수주 물량 확보 속도 대비 빠르지 않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중국 주요 조선사의 주된 영업활동 수익과 영업이익률 등이 소폭 하락해 생산성이 크게 오르진 않았다.
4분기에도 전 세계 해운시장이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글로벌 조선 업계도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메인 조선사의 경우 3분기 대비 상승할 것으로 추정되나 침체기를 완전히 벗어나진 못할 것으로 보인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