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 더 많은 자동화 기능 사용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 더 많은 자동화 기능 사용

기사입력 2018-05-29 13:22:1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 더 많은 자동화 기능 사용
<사진자료=인피니언 제공>

[산업일보]
자동차의 조향, 가속, 제동에 더 많은 전자 장치가 사용되고 있다. 활용도가 높은만큼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일 또한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기업과 연구 기관들로 이루어진 15개 파트너들이 앞으로 3년에 걸쳐서 자율 주행차의 IT 보안을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 개발에 나섰다.

독일 연방 교육 연구부에서 720만 유로의 자금을 지원하는 이 연구 프로젝트의 이름은 SecForCARs(Security For Connected, Autonomous Cars)다. 주관사는 인피니언이다.

자동차는 이미 다수의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안전 거리 유지 및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등 갈수록 더 많은 자동화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 업계는 완벽하게 연결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자 아키텍처는 기존 자동차의 아키텍처와는 완전히 다를 것이다. 갈수록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휠씬 짧은 시간에 신뢰성 있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모든 운전 기능들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보안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진다.

자율주행차에 중점을 두고 있는 SecForCARs 프로젝트는 자동차 IT 보안에 관한 기존 연구 활동들과 확연히 구분된다. 커넥티드카는 자율주행 달성을 위해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를 테면 자동차들끼리 도로 손상이나 빙판길 같은 상황을 서로에게 알려줄 수 있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탑재된 전자 장치들을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이 연구 프로젝트는 바로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혁신적인 메커니즘을 탐구하고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 프로젝트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의 보안을 높이도록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이러한 자동차에 보안 상의 허점이 없는지 어떻게 테스트할 것인가? ▲제조사와 기술 협력사들은 나중에 보안 상의 허점이 발견되었을 때 어떻게 빨리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결점을 모색한다.

연구 프로젝트에는 IT 보안 및 자율 주행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로는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참여하고 있다. 부품 업체로는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와 로버트 보쉬가 포함됐고, ESCRYPT, Itemis, Mixed Mode, SCHUTZWERK는 툴 업체와 보안 업계를 대표해서 참여하고 있다.

또한 유수의 연구 기관 및 대학들은 이 연구 프로젝트를 위해서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공유하고 있다. 울름 대학, 브라운슈바이크 기술 대학과 뮌헨 기술 대학, 베를린 자유 대학, 카를스루에 응용 과학 대학, 프라운호퍼 AISEC 및 IEM 연구소가 포함되었다. SecForCARs는 2021년 3월까지 진행된다.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