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국내 수소차 산업 활성화 위해 SPC 설립 추진
이아름 기자|lar663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수소차 산업 활성화 위해 SPC 설립 추진

공공·민간 협력 통해 자생적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하고자

기사입력 2018-08-31 09:02:4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수소차 산업 활성화 위해 SPC 설립 추진
산업통상자원부 김기열 사무관이 '수소전기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산업일보]
수소차가 산업·에너지·환경 분야에서 핵심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자생적인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3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제2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이 개최됐다.

이 날 행사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최남호 국장 등이 참석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발표 및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소전기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시작한 산업통상자원부 김기열 사무관은 “국내 수소 판매량은 2017년 기준 약 25만 톤 정도, 수소차 1만 대의 연간 수소 사용량은 약 2천만 톤이다”라며 “그러나 아직 지역별 수소 가격 격차가 크고, 중장기 수소공급 로드맵이 미비한 상태이다”고 지적했다.

김기열 사무관은 “국내 수소충전소의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 2곳, 경기 2곳, 광주 2곳, 울산 2곳 등 전국 총 12개소가 만들어져 있다”며 “현재 9개소가 설치 중이며, 올해 안으로 18기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김 사무관은 “수소차의 경우 국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2017년 말 기준으로 177대 보급돼 있고 부품에 있어서도 기체확산층, 전해질막을 제외하고 모두 국산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며 “그러나 높은 차량 가격과 낮은 국민 수용성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2022년 수소차 누적 1만5천 대, 수소버스 1천 대를 보급할 예정이며, 수소 생산·활용이 가능한 P2G(Power to Gas, 에너지 저장기술) 시스템 구축 및 실증, 기존보다 2배 이상 수송가능한 대용량 수소 운송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내 수소차 산업 활성화 위해 SPC 설립 추진
SPC 설립위원회 홍석주 위원장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SPC 설립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간 SPC 설립위원회 홍석주 위원장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은 초기 투자비 과다, 유통거리 증대에 따른 수소가격 편차, 운영사 수익성 한계 등으로 민간에서 선(先) 투자해 회수하는 자생적인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수소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기 위한 마중물로서 SPC의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설명했다.

홍석주 위원장은 “SPC는 2019년에서 2022년까지 약 100개의 수소충전소를 설립할 예정이며, 투자 규모는 2천억 원 정도이다”라고 했다.

홍 위원장은 “SPC는 수소차가 활성화되기 전까지 선제적 충전소 구축을 수행하며, 운영사업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다만 이런 SPC역시 현재 수소 산업의 현실적 제약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초기 대규모 손실을 떠안는 구조가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SPC의 민간기업 참여촉진과 이를 통한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추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구체적으로 환경부에서는 차량보급계획 확대를 검토,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수소가격 보조 신설 검토, 국토교통부에서는 추가적 OPEX(운영지출) 보조 검토하는 방안 등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수소충전소의 경우 Off-site(중앙공급방식)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On-site(현지공급방식)에 대한 추가 지원도 진행돼야 한다”고 홍 위원장은 덧붙였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