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한국요꼬가와전기, '안전 인사이트' 공동 집필에 참여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요꼬가와전기, '안전 인사이트' 공동 집필에 참여

안전 컨설팅 전문가 박진형 부장의 플랜트 안전경영에 대한 노하우 담아

기사입력 2020-05-18 12:12:0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요꼬가와전기, '안전 인사이트' 공동 집필에 참여


[산업일보]
한국요꼬가와전기의 안전 컨설팅 전문가 박진형 부장이 지난 5월 8일에 출간된 '안전 인사이트'의 집필에 참여했다.

올해 인도에서 발생한 유독가스 누출 사고뿐만 아니라 국내 석유화학 단지에서도 유해물질 폭발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인근 주민들의 불안과 플랜트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늘어나고 있다. 화학 플랜트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안전 인사이트'는 산업 재해의 예방을 위한 안전 운영/관리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의 공동 집필진들은 25년 이상의 화학공정 안전 엔지니어 경력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안전 분야의 내용 중 플랜트 현장에서 꼭 필요한 주제를 선정해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국내외의 사고 사례와 실제 현장에 적용한 검증된 안전 관리 방식을 소개해, 현장 엔지니어 및 공정 안전 관계자가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안전을 실현하기 위해 관리할 요소들을 대해 사람/시스템/설비의 관점으로 나눴다. 사람, 즉 인적요소에 대한 관점에서는 안전 리더십과 조직의 안전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안전 경영에 대해, 시스템적인 관점에서는 PDCA의 체계적인 절차에 의한 안전 관리에 대해 다뤘다.

설비 및 운영의 관점에서는 설비의 건전성과 신뢰도를 높여 작업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했다. 또한, 이 책의 저자들은 책에서 다룬 안전 관리 요소들과 안전 대책에 대한 지식을 통해 올바른 안전 문화가 정착돼 우리나라의 사업장에서의 무재해 달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요꼬가와전기는 안전컨설팅, 안전 계장 시스템(SIS) 뿐만 아니라, 화재/가스 시스템 (F&G), 분산 제어 시스템 (DCS)과 연동한 통합 안전 솔루션, 펌프 및 배관의 공동 현상(Cavitation)을 조기에 감지하는 솔루션 등, 다양한 안전 솔루션을 통해 제조 플랜트의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