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기획 [로벗(友)] 가까운 미래, 모든 이들의 친구가 될 ‘반려로봇’

(주)스테이지파이브 이세연 실장 “반려로봇 케비(kebbi), 생활밀착형 사물지능(AIoT)으로 차별화”

[산업일보]
‘짝이 되는 동무’라는 뜻의 ‘반려(伴侶)’는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로봇이라는 단어와 합쳐지면 산뜻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가까운 미래에, 도움이 필요한 노인이나 어린이 곁의 ‘반려로봇’은 24시간 함께해주는 존재가 될 수 있다.
[로벗(友)] 가까운 미래, 모든 이들의 친구가 될 ‘반려로봇’
(주)스테이지파이브 이세연 실장

(주)스테이지파이브 포함 4개 기업이 협력해 탄생한 반려로봇 ‘케비(kebbi)’

최근 AI 기술의 가파른 성장 속에 인간 친화적인 기능을 갖춘 반려로봇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반려로봇은 단순 조작 기능만이 아닌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요구되는 맞춤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카오 계열의 통신사업자 스테이지파이브가 사물지능(AIoT) 반려로봇 개발에 뛰어든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미래사업을 발굴하던 중 어린이와 고령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동반자 역할을 해줄 수 있는 디바이스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봤기 때문이다.

스테이지파이브는 KT, 누와 로보틱스, 아쇼카 한국 등과의 협력을 통해 반려로봇 ‘케비(kebbi)’를 탄생시켰다. 로봇 제조 및 디바이스 고도화는 누와 로보틱스가, AI 탑재 및 시장 발굴은 KT가 맡았으며 스테이지파이브는 커스터마이징을 담당했다.

로봇 기술을 한국에 현지화해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이용자를 위해 적절한 제스처, 액션을 반영하며 생활밀착형 로봇이 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큰 노력을 할애했다.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인 케비는 어린이와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 탑재는 물론 역동적인 하드웨어를 갖춘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반려로봇이다. 아동을 대상으로는 홈트레이닝과 코딩 교육 등이 가능하며, 수준별 우리말 및 외국어 학습도 할 수 있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기능으로는 인지 능력 향상 콘텐츠를 통한 치매 케어, 말벗, 복약 지도 등이 있다. 스마트폰과도 연결돼 원격 통신 연결을 통해 가족과의 대화도 가능하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케어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만큼, 얼굴 스캔(눈 맞춤)으로 체온, 심박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이 탑재됐다.

스테이지파이브 이세연 실장은 이 중에서도 케비만의 강점으로 ‘팔 관절 움직임’과 ‘머리 끄덕임’을 꼽았다. 이 실장은 “대부분의 반려로봇은 화면 위주이거나 AI 스피커와 같은 타입으로 나오지만, 케비는 유연한 팔 관절과 율동을 포함한 다양한 제스처를 선보이며 커뮤니케이션에 특화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로벗(友)] 가까운 미래, 모든 이들의 친구가 될 ‘반려로봇’
이세연 실장이 반려로봇 케비(kebbi)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풍부한 전자기기 커스터마이징 경험 기반으로 신사업 발굴 시도 이어갈 것”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알뜰폰)이기도 한 스테이지파이브는 디바이스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통신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이용자 친화적인 통신 상품 개발과 케비와 같은 서비스 로봇 생산 등의 신사업 발굴에 힘쓸 예정이다.

국내 통신 및 IT 기술이 지속해서 발달하고 있는 가운데 이 실장은 “다양한 영역에 포진된 기업의 합종연횡으로 만들어진 이 반려로봇처럼 향후 산업에서 전개될 각종 서비스는 사물인터넷(IoT)이 핵심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스테이지파이브가 로봇 개발이나 관련 제품 출시에 있어서 초창기인 탓에, 아직은 조심스럽기도 하다는 이 실장은 “한국 시장에 케비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꾸준한 실증과 소통을 거쳐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아동과 시니어를 타깃으로 시작한 케비가 도움이 필요한 모든 사람을 위한 친구이자, 위로를 주는 기술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