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피치 응고 및 핸들링 시스템 기술 제공업체인 이프코코리아(IPCO)는 정유업계의 프로세스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스틸 벨트 시스템을 공급해왔다.
1일 이프코코리아(IPCO)에 따르면, 정유업계는 글로벌 환경 법규가 강화되고 정제된 제품 시장 수요가 빠르게 변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정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BOTB(Bottom of the Barrel Technologies)를 점점 더 많이 찾고 있다.
잔류물(residue) 및 슬러리 상 수소화분해(slurry phase hydrocracking), 용매 탈아스팔트(solvent deasphalting : SDA), 비스브레이킹(visbreaking) 및 이러한 기술의 조합과 같은 기술에 더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정유사는 원유의 전환율을 크게 높이는 보다 복잡한 정유소를 건설할 수 있다. 전환율이 증가함에 따라 아스팔텐(asphaltenes), 석유 탄소(petroleum carbon), 촉매 잔류물(catalyst residues) 및 금속이 액체 피치 스트림(liquid pitch stream)에 훨씬 더 집중된다.
정유업체는 정유 운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액체 피치 스트림(liquid pitch stream)에 대한 시장을 찾아야 한다. 피치가 액체 피치 스트림 형태에서 유동성 고체 형태(flowable solid form)로 변환되면, 피치는 CFB 보일러, 가스화(gasification) 또는 시멘트 가마(cement kilns)의 연소 응용 분야에 좋은 연료다. 정제소 내에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 보관 및 운송이 용이하다.
다양한 BOTB 프로세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결과물로 생성되는 피치 스트림도 프로세스마다 다르다. 피치 스트림의 결과물은 용융 온도 (Melt temperature.), 공급 온도 (Feed temperature.), 연화점/침투 값 (Softening point / penetration value), 점도 (Viscosity), 고체 불순물 (Solid impurities), 피치 잔류 용매/DAO/UCO 수준 (Pitch residual Solvent / DAO / UCO levels)과 같은 응고 프로세스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Marvin Petit-Homme 이프코 제품매니저는 이날 배포한 자료에서 '보관, 취급 및 운송이 용이하도록 액체 피치를 유동성이 있는 고체 형태로 변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세스를 갖췄다'라며 '최적의 응고 형태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원유 유형, 원유 슬레이트, 업스트림 단위 작업, DAO 수율, 공급 온도 및 점도와 같은 요인을 깊이 조사 및 연구를 진행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