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8일)부터 공장·창고 등 실거래가 공개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오늘(8일)부터 공장·창고 등 실거래가 공개

기사입력 2022-07-08 13:40:3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오늘(8일)부터 공장·창고 등 실거래가 공개

[산업일보]
정부는 8일부터 거래신고된 모든 시설의 실거래가를 공개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006년 부동산 거래신고 제도 도입 이후 신고된 공장, 창고, 운수시설, 위험물저장·처리시설, 자동차관련시설, 자원순환시설 비주거시설 6종의 실거래가 17.8만 건을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앱,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2006년 아파트 실거래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실거래가 공개 분야를 확대해 왔다. 이번에 공장, 창고 등 6개 시설을 공개함으로써 거래신고된 모든 시설의 실거래가를 공개하게 된다.

공장·창고 등 6개 시설은 전체 건축물 거래의 0.5% 수준으로 거래비중이 낮지만, 실거래가를 공개할만큼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해 왔다. 특히 최근 프롭테크(기술 결합 부동산 산업, 'property+technology') 업계 등의 비주거시설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실거래가 추가공개에 대한 요구 등에 맞춰 시스템 개편, 데이터 검증 등 공개를 위한 준비를 했다.

이번 실거래가 공개를 통해 기업활동에 필요한 공장, 창고 등의 시장 가격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돼 투자를 확대하려는 기업들의 의사결정이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꾸준한 성장세에 있는 프롭테크 기업의 신규 창업 및 새로운 서비스 창출 등 부동산 신산업 육성과 데이터 경제 활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상세 지번정보를 제외한 공개 대상 부동산의 소재지, 면적, 계약일 등이 실거래가와 함께 공개된다. 다만 공장, 창고 등의 거래 특성상 실거래가에 건축물과 토지 외에도 내․외부에 설치된 설비, 공작물 가액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거래가 분석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소재 A공장(계약일은 2020년 3월)은 별도 설비·공작물이 없어 49억에 매매된 반면, 동일 지역의 B공장(계약일 2021년 9월)은 고가의 설비·공작물이 포함되면서 80억에 매매가 이뤄졌다.

국토교통부 진현환 토지정책관은 “이번 실거래가 추가 공개는 국민들께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시장가격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면서,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로 프롭테크 분야 등 기업과 청년 예비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