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등 전략산업 좌우할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 대책 필요성 대두
문근영 기자|mgy0907@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전기차 등 전략산업 좌우할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 대책 필요성 대두

컨트롤타워 구축, 기술개발 지원, 외교 대응 등 정부 역할 촉구

기사입력 2022-12-07 09:17:4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전기차 등 전략산업 좌우할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 대책 필요성 대두

[산업일보]
한국은 리튬, 흑연, 희토류 등 핵심광물 상당량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전기차, 이차전지 등 미래 전략산업의 성장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핵심광물의 공급망 안정을 위해 높은 의존도를 개선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연구기관 및 업계 관계자들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핵심광물 공급망 안보전략 포럼’에 참석해, 정부의 대응을 요구했다.
전기차 등 전략산업 좌우할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 대책 필요성 대두

조성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본부장은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핵심광물 특성상 품목 위주의 접근이 난해하기 때문에, 목표와 비전을 공유해 공급망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중심축이 필요해서다.

국가적 총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그는 “대통령실 산하에 핵심광물 특별위원회를 구축해 조기경보 시스템 운영, 수요기업 기술지원, 국가 간 공급망 협력, 해외자원개발 지원 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미국 정부의 범부처 공급망 대응을 참고할 수 있다. 지난해 행정명령을 발표한 미국 정부는 내각 기관이 핵심 분야 공급망을 재검토해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시했으며, 6개 핵심 산업 분야에 관한 체계적인 공급망 전략을 수립하게 만들었다는 게 발표 내용이다.

조 본부장은 핵심광물 공급망 업스트림(Up-stream)과 미드스트림(Mid-stream)에서 핵심기술 발굴 및 기술 투자를 통해, 해외자원개발 진출전략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전 세계 원유 생산이 증가한 배경에는 기술개발이 있었다”면서 “광물찌꺼기 및 광산 폐석, 고심도 저품위 광물 등의 영역을 개척해 자원을 확보하는 기술역량 강화가 나아갈 방향”이라고 했다.

국내 1차 자원 확보, 공급망 내 2차 자원 확보 등 정부 차원의 전략이나 공급망의 ESG 대응력 향상, 기업 간 원자재 공급망 공동 대응 및 정보 교류 장려 등 민간 차원의 전략도 강조됐다.
전기차 등 전략산업 좌우할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 대책 필요성 대두

핵심광물을 다루는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상무 LX인터네셔널 상무는 기업에서 진행 중인 사업의 추진 방향을 설명하며, 정부의 노력과 외교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최종 시행령이 나올 때까지 미국 정부와 협상을 진행해 주시길 바란다”며 “인도네시아 지역에서 생산‧가공하는 니켈 제품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말했다.

지역별로 다른 전략을 펼치며 중국 등의 시장을 포기할 수 없다는 최병철 LG화학 상무는 “(IRA와 관련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으나, 인센티브 등을 활용해 기업이 경쟁력을 갖는 데 도움을 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미국, 중국 등과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한 한국은 큰 장점을 갖고 있기에, 핵심광물을 들여와 가공하는 거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상복 SK에코플랜트 부사장은 천연자원이 부족한 한국의 공급망 안정을 위해 국내 유입 광물이 역내 순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해외의존도는 높지만 재활용에 따른 경제적 편익이 적어 자원순환이 낮은 광물에 대한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산업2부 문근영 기자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환경 등 산업 분야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