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트라가 분석한 2024년 세계 트렌드
김성수 기자|ks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코트라가 분석한 2024년 세계 트렌드

AI 비즈니스, 자율주행 유아차 등 세계 곳곳 사례 소개

기사입력 2023-09-20 10:40:3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코트라가 내달 12일 '2024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도서를 발간한다.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시리즈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글로벌 비즈니스 흐름을 소개하는 책으로, 2011년 처음 선보인 후 올해 열두 번째 출간을 맞았다. 84개국 129개 해외무역관에서 근무 중인 코트라 직원이 세계 각 곳에서 직접 발굴한 참신한 비즈니스 사례를 모았다.

코트라가 분석한 2024년 세계 트렌드

이번 도서에서 코트라는 ‘2024년 세계 트렌드’를 퓨처테크, 뉴노멀 라이프, 그린 이코노미, 도시와 인간 등 4가지 주제로 분류해 12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퓨처테크에는 ▲온리유 비즈니스 ▲AI 경영자 ▲미래형 에너지가 있다. 인공지능(AI)과 배터리 기술 등 급속도로 발전한 기술로 달라질 우리의 일상을 담았다.

뉴노멀 라이프에 대해서는 가치관과 행동 양식의 변화가 야기한 새로운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한다. ▲셀프 세이프(안전) ▲변화하는 여행 ▲실버싱글 등이다. 팬데믹이라는 인류 공통의 경험으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인식의 변화를 엿볼 수 있다.

그린 이코노미는 ▲애그테크 ▲에코 소비 ▲작은 소비로 나뉜다. 이상 기후 현상을 겪으며 높아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대중의 눈높이와, 강화되는 규제를 받아들이고 변화하고 있는 기업의 모습을 조명한다.

도시와 인간에서는 ▲뉴 모빌리티 ▲공간의 재정의 ▲로보틱스를 다뤘다. 뉴 모빌리티에서부터 새로운 도시개발 트렌드, 인간의 동반자가 되어가는 로봇을 통해 앞으로 펼쳐질 미래 도시를 예견해 본다.

도서는 12가지 키워드마다 비즈니스 사례를 서너 개씩 담아 총 36개의 사례를 소개한다. AI가 만든 맥주, 자율주행 유아차부터 이동형 수소발전기와 모래배터리까지 세계 곳곳의 생생한 사례를 실었다.

코트라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각 무역관에서 현지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비즈니스 사례들을 조사, 사례 간의 차별성을 종합정으로 고려해 키워드를 선정헸디”라며 “내년 트렌드를 예측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데 ‘2024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산업 관련 정책과 동향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분과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