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중소기업중앙회, 원자재 수급 가격안정, 공정경쟁 촉구
장서윤 기자|seo1219@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기업중앙회, 원자재 수급 가격안정, 공정경쟁 촉구

기사입력 2008-03-07 15:35:4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회장단은 7일 ‘중소기업 원자재 수급 및 가격안정과 공정경쟁 촉구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중소기업에 대한 원자재 공급 확대’, ‘조달청 원자재 비축사업 물품 규모 확대’, ‘원자재 가격과 납품단가 연동제’, ‘원자재 가격 사전 예고제‘ 등의 조속한 제도 마련을 위한 정부와 대기업의 촉구를 결의했다.

최근 중소기업은 내수부진의 장기화, 지속적인 인력난, 자금부족 및 판로난 등으로 성장동력이 크게 약화되고 있으며, 특히 원자재 수급상의 큰 어려움을 물론 그간의 원자재 가격 급등과 대기업의 불공정 거래관행으로 대내외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 2월 주요 원자재구입가격(2006년 12월말=100.0 기준)은 평균 36.5% 인상됐으며, 특히 철광석, 알루미늄, 시멘트, 유화 등 全산업 분야에서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대기업은 납품 중소기업에게 단가 인하를 요구하고 있어 중소기업 47.4%가 채산성 악화를 호소하고 있다.

또한 3월 하도급분쟁조정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원·수급사업자간 거래 실태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82%가 ‘원자재 가격과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요구했으며, 신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으로 중소기업의 57.8%가 ‘공정한 거래관행 정착’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삼성전자의 협력업체 모임인 ‘수탁기업체협의회(협성회)’ 회장단이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해 삼성특검으로 인한 협력업체의 흑자도산 등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삼성 협력업체의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대응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했다.

이날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단 회의에는 김기문 중앙회 회장을 비롯해 서병문 중앙회 납품단가현실화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중앙회 부회장 8명 등이 참석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