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OECD이사회 조선협상 중단 공식 결정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OECD이사회 조선협상 중단 공식 결정

국내 조선업계, '수주 경쟁 부담 덜 것'

기사입력 2010-12-18 07:02:2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OECD 이사회(파리)는 한국, 일본, EU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온 3기 OECD 조선협상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OECD 조선협상은 지난 제110차 「OECD 조선작업반(Working Party6)」회의(‘10.4.12~13, 파리)에서 주요 조선국들이 협상을 개시하기로 합의한 후 제111차(‘10.11.2~3, 파리)회의에서 협상이 진행되었으나 선가규율(Price discipline)에 대한 협상국가들간의 의견 차이가 커 이를 해소하지 못하고, 협상국은 협상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OECD 조선작업반」은 2번에 걸친 전체 회의에서 다양한 중재안을 제시하는 등 협상 진행을 모색했지만, 지난 2기 협상(‘02~’05)에서 논의되었던 수준 이상의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선협상은 중단되었으나, 향후 「OECD 조선작업반」은 조선국가간에 유일한 협의체로 정부 보조금 등 국가간의 조율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협상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선협상 중단으로 국내 조선업계는 향후 가격관행과 관련된 분쟁 소지를 조기에 차단할 수 있어 세계 조선시장 내 수주 경쟁의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