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일반적으로 라미네이트 (laminates) 구조의 각 층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접착제의 성능이 저하되어 각 층이 떨어지게 되면 제품이 예상 수명보다 일찍 고장 날 수 있다.
접착제는 흔히 고온이나 수분, 화학약품에 노출될 때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고성능 특수 소재를 생산하는 로저스(Rogers Corporation)사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내열성 빅트렉스 APTIV? 필름을 금속 호일이나 기타 소재에 롤 대 롤 (Roll to Roll) 및 평판 (Flat Panel) 라미네이트 구조로 직접 열을 가해 적층하는 자체 기술을 개발했다.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이 줄어들기 때문에 라미네이트 구조의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고 접착제를 사용하는 시스템과 비교해볼 때 사용 원자재 양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시스템 원가를 잠재적으로 낮출 수 있다. 또한 단열 역할을 하는 접착제 층을 없애면 층간 열전도도를 높일 수 있고 접착제가 라미네이트 구조의 전체 두께와 무게를 최대 50%까지 더 늘리는 원인이 되므로 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라미네이트 두께가 줄어들어 기기의 크기와 두께를 더욱 줄이는 등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로저스의 비즈니스 분석가 (Business Opportunity Analyst) 코엔 홀뵈트 (Koen Hollevoet)는“주로 APTIV 필름에 적용되는 자체 가공 기술을 개발했다. APTIV 필름은 성능과 범용도가 가장 뛰어난 열가소성 필름으로 빅트렉스 APTIV 필름은 빅트렉스? PEEK™ 폴리머의 모든 우수한 성능 특성을 유연한 필름)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며 “APTIV 필름을 생산하는 빅트렉스 폴리머 솔루션즈 (Victrex Polymer Solutions)는 PEEK 폴리머 기반 필름 개발에 주력하는 세계 유일의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라미네이트를 생산하기 위해, 로저스는 자사 벨기에 공장에 새로운 생산 라인을 설치했다.
이 생산시설은 최대 롤 길이 400m (1,312 ft) 및 최대 두께 0.25mm (0.10 in)의 롤 대 롤 라미네이트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롤을 최대 폭 0.61m (24 in), 길이 1.22 m (48 in) 패널로 만들 수 있다. 로저스는 또한 폭 0.61m (24 in) x 길이 0.46 m (18 in) 또는 폭 0.46 m (18 in) x 길이 1.22 m (48 in)의 2가지 크기에 라미네이트 두께가 최대 1.5 mm (0.06 in)에 달하는 평판을 프레스로 생산할 수 있다.
APTIV 필름의 고성능 특성 덕분에 로저스는 고주파 레이더와 통신회로 분야를 넘어 시장 범위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빅트렉스는 VICTREX? PEEK™ 폴리머, VICOTE? 코팅 및 APTIV? 필름 등 첨단 고성능 소재 분야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업체로서 이들 소재들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될 뿐 아니라 제조업체 및 최종 사용자들이 비용절감, 품질 및 성능의 새로운 차원을 경험할 수 있는 놀라운 수준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빅트렉스 PEEK 생산분야에 ISO 9001:2008 품질인증을 획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