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국내 터치스크린 산업, 2020년 세계 2위 목표로 달린다!
이민정 기자|min963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터치스크린 산업, 2020년 세계 2위 목표로 달린다!

정부 디스플레이 분야 미래 성장동력으로, 터치스크린 산업 육성전략 발표

기사입력 2012-11-08 00:02:5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터치스크린 산업, 2020년 세계 2위 목표로 달린다!


[산업일보]
90%이상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강화유리 등 터치스크린 핵심 부품·소재가 3년 내에 국산화되고, 대형 터치스크린의 상용화 촉진을 위해 학교, 지하철 등에 대한 보급사업도 촉진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5일 르네상스 호텔에서 터치스크린 관련 산·학·연 1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2020년 세계 2强 진입을 목표로 하는 '터치스크린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지경부는 터치스크린 관련 산·학·연은 수요 대기업과 공급 중소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함을 공감하고,'터치스크린 산업 동반성장 결의문'을 채택해 향후 대·중소 기업간 기술교류, 표준화 대응 등 각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터치스크린은 IT기기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자, 세계시장이 연평균 30% 이상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유망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세계 5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디스플레이 산업 전반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인 우리나라가 터치스크린 시장에 대만 등 경쟁국에 비해 늦게 진입하면서 초기 시장과 기술을 선점 당하고, 터치스크린 부품·소재 분야 원천 기술력을 확보하지 못한 탓으로 풀이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터치스크린 수요국(‘11년 전세계 수요의 약 20% 차지)이고, ▲In-Cell 방식 등 최신 터치스크린 기술에 대해 우리기업들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으며, ▲중·대형 터치패널이 향후 성장을 주도할 전망이라는 점 등 기회요인도 적지 않아 디스플레이 분야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부는 우리 터치스크린 산업이 가진 취약점을 조속히 보완하고, 미래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함으로써 2020년까지 세계 2大 터치스크린 강국으로 부상한다는 계획 하에 다음과 같은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경쟁국에 비해 뒤쳐진 터치스크린 핵심·원천 기술의 조속한 개발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또한 대규모 수요처인 국내 대기업과 중소 터치기업 간 효율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기로 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터치스크린 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경영 애로를 해소해 글로벌 시장 진출 또한 가속화할 방침이다.

지식경제부 김재홍 성장동력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터치스크린이 디스플레이 산업, 나아가 IT 산업을 견인하는 핵심 요소로 부각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산·학·연이 합심하여 터치스크린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