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세계 최고 수준 기술 위해 뛴다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세계 최고 수준 기술 위해 뛴다

(주)화이버랩 김기혁 연구소장-삼성SDI(주) 서경원 수석연구원

기사입력 2013-03-15 00:01:3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박용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PVC Coating Yarn(코팅된 실) System을 개발한 (주)화이버랩 김기혁 연구소장과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저장용 및 대규모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개발한 삼성SDI(주) 서경원 수석연구원을 이달의 엔지니어상 3월 수상자로 선정했다.

세계 최고 수준 기술 위해 뛴다
화이버랩 김기혁 연구소장

㈜화이버랩 김기혁 연구소장은 10여년간 기능성 복합소재 개발에 전념해온 엔지니어로서 세계 최고수준의 친환경 PVC 코팅된 실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기혁 연구소장은 2007년 원사 코팅 방법을 특허등록 해 압출시스템의 설계·제작을 통해 PVC 코팅된 실의 원천기술 확보 했다. 또한, 해당 기술과 결합된 고분자 물질의 합성기술에 대한 최적설계로 산업용 섬유의 기능과 성능 등을 향상시키고 블라인드, 바닥제, 인테리어용 원단에 사용되는 원사의 품질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개발했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사양화 되고 있는 섬유산업 및 소재산업의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기술기반 구축과 신제품 생산을 유도하고, 제조기술과 생산성 향상 및 최종 제품의 품질표준화를 통해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에 크게 공헌했다.

특히, 고분자 물질을 개발해 친환경 고기능의 제품생산을 하고 있다. 난연, 방염 부분은 미국(NFPA 701) 및 유럽(NF P 92 503)의 국제 난연 규격, 한국 소방법에 정한 규격의 적합성 판정을 받았으며, 환경적인 부분은 국제 규격인 미국(Greenguard),유럽(Oeko-Tex Standard)의 국제적 기준으로서 친환경 고기능성 제품의 품질 표준을 확립했다.

김 소장은 현재, 코팅 원사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냉각 시스템, 멀티 노즐, 재생 코팅사 개발 등을 통해 생산 기술 향상, 원가 절감 등 공정기술을 도입해 섬유 및 복합 소재 공정의 최적화를 기하고 있다.

한편 김 소장은 청년 고용 및 이공계 학생 지원을 위해 지역 고등학교의 취업사정관 및 항공 폴리텍 대학(경남 사천)의 졸업생 취업 설명회 등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 기술 위해 뛴다
삼성SDI(주) 서경원 수석연구원

비상전원용 축전지 시장진입 기여

삼성SDI(주) 서경원 수석연구원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시스템의 상용화 기술개발에 전념해 온 엔지니어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한 전력저장용 및 대규모 인터넷전산센터 무정전전원공급장치(Data center UPS)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에너지저장시스템" 개발을 통해 전력 효율화 및 비상전원용 축전지 시장진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 연구원은 삼성SDI 자체 에너지저장시스템 실증단지(1MWh급) 및 국내·외 사업장에 공장 비상전원용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축전시스템 설치/운영을 통해 그 신뢰성에 대한 자체검증을 완료했다.
또한, 이를 국내 최초로 대규모 인터넷 전산센터에 설치·완료('12년 10월, 4MWh 규모)해 상용화 개발에 성공했다.

특히 제품에 적용된 핵심기술인 시스템 컨트롤 및 안전성 설계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향후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세계 전력시장을 선점하고, 납축전지를 대체할 친환경 그린에너지로서의 최첨단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이차전지 산업이 세계 일류로 도약하는데 크게 공헌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서경원 수석은 국내를 비롯해 미주, 구주 전력 효율화용 및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용 에너지저장시스템 상용화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해 대용량 이차전지 수출 및 매출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과 현장기술자 우대풍토 조성을 위해 2002년 7월에 제정됐으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매월 중소기업과 대기업 부문으로 구분해 장관상, 트로피 및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