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수출초보 잘 키워 강소기업으로…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출초보 잘 키워 강소기업으로…

기사입력 2013-04-03 00:10: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이 국내 수출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성장의 희망 사다리'를 놓았다.

수출초보기업을 수출중견기업으로, 궁극적으론 히든챔피언기업으로까지 육성하는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완성한 것이다.

수은은 이날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금융지원 방안'이란 세미나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 같은 '중소·중견기업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150여 개 중소·중견기업에서 약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수은의 지원 대책은 수출 첫걸음을 내딛는 중소기업들의 애로점을 해소하고 히든챔피언 육성대상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출기업되기 어렵지 않아요"

전자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 A사는 그동안 국내 대기업에 납품을 해왔지만, 회사 매출 확대를 위해 해외 직접 수출을 추진 중이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방법을 알 수 없어 그저 막막할 뿐이었다.

이때 도움이 된 게 수은과 무협의 '수출초보기업 육성프로그램'이다.

제품의 시장경쟁력 등에 대한 심사에서 적격지원대상으로 선정된 A사는 무협으로부터 ▲영문 e카탈로그 제작 ▲무역실무 교육 ▲해외박람회 참가 지원 등 수출단계별 지원 서비스를 받고 드디어 해외바이어 발굴에 성공했다.

하지만 수출물량을 맞추기 위해선 제품생산에 필요한 자금이 부족했다. 이에 A사는 수은으로부터 ▲대출한도 확대 ▲우대금리 적용 등의 수출금융 지원을 받고 무사히 첫 수출거래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내수기업에서 수출초보기업으로 한발짝 내딛게 것이다.

김용환 수은 행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통해 "저성장의 늪에 빠진 한국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선 무엇보다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필요하다"면서 "수출 초보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더 나아가 히든챔피언 기업으로까지 커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정책금융 지원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수은이 내놓은 종합지원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수출초보기업에 대한 지원이 보다 강화된다.

수은은 벤처기업을 포함해 설립 초기의 수출기업이나 내수 위주에서 수출로 전환하는 중소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올해 1000억원을 제공하고, 금리 우대와 대출한도 확대 등 맞춤형 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수출초보기업은 연간 수출실적의 최대 100%(종전 70%)까지 대출한도가 늘어나고, 금리는 이전보다 0.5%p 우대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환위험 관리와 해외시장 정보 등 수출초보기업에 필수적인 비금융 서비스도 제공된다.

히든챔피언 육성사업 지원도 한층 강화된다.

수은은 우량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서비스 제공은 물론 경영·해외진출컨설팅, 채용·교육지원, 연구개발 등 비금융서비스까지 제공해 한국형 히든챔피언으로 거듭 나도록 적극 도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은은 올해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 50개사를 추가로 선정하는 등 총 300여개 육성대상기업에 5조8000억원의 금융을 지원할 방침이다.

수은은 이날 '고용없는 성장'을 극복하기 위해 고용 창출 우수기업 우대 방안도 내놓았다. 고용 증가율이 3%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0.7%p의 금리 우대와 함께 연간 수출실적의 최대 90%(종전 70%)까지 대출한도를 확대해줄 방침이다.

아울러 해외에서 사업을 하다 다시 국내로 복귀하는 소위 '유턴기업'도 국내 일자리 창출 기여도를 감안해 금리와 자금지원 부문에서 우대해 줄 계획이다.

이에 앞서 수은은 1일 한국무역협회와 '내수 중소기업 수출기업화 및 수출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