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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온’ 탄생 주역 최종호 KAI 상무
강정수 기자|news@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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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온’ 탄생 주역 최종호 KAI 상무

“고난·역경 극복하고 개발한 ‘수리온’ 평생 못잊어”

기사입력 2013-05-22 18: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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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온’ 탄생 주역 최종호 KAI 상무
최종호 KAI 상무

[산업일보]
국산 명품헬기 ‘수리온’이 탄생하기까지에는 개발단계부터 부품 하나하나 온 열정을 다 바친 장인(匠人)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회전익항공기 개발 기술 책임 연구원(Chief Engineer)인 최종호 상무(52세)가 그 주인공.

최 상무는 지난 2006년 6월, 한국형 헬기 개발사업(KHP : Korean Helicopter Program)의 착수와 함께 새로운 항공기의 모든 설계를 담당하는 책임자로 참여했다. 그 이전부터 헬기 개발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1996년과 2004년 각각 미국의 벨(Bell) 헬리콥터사에서 민수헬기 개발에 참여했던 최 상무는 대한민국에서 헬기 개발에 있어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아 ‘수리온’ 헬기 개발의 시작부터 끝까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최 상무는 “6년이 넘는 개발기간 동안 많은 기관과 업체들이 참여함에 따라 기체 설계에서 엔진을 비롯해 작은 부품에 이르기 까지 개발책임자로서 모든 체계를 종합하고 통합해야 했으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각각의 참여기관과 업체들을 조정·통제해 해결하는데 집중했었다”고 말했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초기 시험비행 과정에서 비행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진동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기체의 구조물 보강작업을 수행했다. 조종사와 병력들의 탑승감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진동 저감장치를 평가한 후 최선안을 마련해 체계사업 종료 3개월 전에 최종 적용함으로써 모든 시험비행 기간 동안 기체의 진동을 개선할 수 있었다.

최 상무는 “그동안 셀 수 없을 정도의 철야작업을 해준 연구원들과 현장작업자들, 그리고 위험을 무릅쓰고 열정적으로 비행평가를 수행해 준 육군 시험비행조종사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수리온’ 헬기 개발과 전력화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헬기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전무(全無)했던 상황에서 오로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다는 강한 사명감으로 오늘의 ‘수리온’을 만든 최종호 상무.

자식과도 같은 ‘수리온’ 헬기의 성공적인 탄생을 함께 한 최 상무는 “지난 1990년부터 23년간의 세월동안 T-50 고등훈련기를 비롯해 많은 국산무기 개발사업에 참여했지만 ‘수리온’만큼 어려운 것은 없었다”며 “우리 기술로 만든 최첨단 헬기를 개발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미국과 유럽의 제작사들을 방문해 어렵게 핵심기술을 획득하고,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의 알래스카에서 시험비행을 성공하는 등 모든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수리온 개발을 이뤄낸 것을 평생 잊지 못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수리온’ 성능 및 제원…대당 가격은?

수리온은 1855마력의 강력한 엔진 2개를 장착해 완전무장 병력 9명을 태우고 약 2시간 30분 동안 한반도 전역에서 작전이 가능하다.

산악지형이 많은 한반도의 지형적 특성을 고려해 백두산(2744m) 정도의 높이에서 제자리 비행도 가능하다.

디지털화된 최첨단 항법장비와 자동비행 조종장치로 조종사의 별도 조작없이 자동으로 제자리 비행 가능하며, 사전에 설정된 항로로 자동비행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비행/임무 정보 디지털 통합시현 및 조종 편의성을 고려한 인체공학적으로 조종실을 설계했다.

비행중 주 동력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예비·보조·비상장치가 다중으로 작동하는 등 비행 안정성도 우수하다.

수리온은 길이 19m, 높이 4.5m, 프로펠러(주로터) 직경이 15.8m로, 대당 가격은 185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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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산업2부 강정수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부품, 전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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