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케나메탈이 공구를 장비에 장착한 상태에서 다이얼로 공차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Romicron® 파인 보링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Romicron® 공구는 기존 장비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자동생산 방식으로 직경공차가 수 미크론인 정삭 보어를 가공할 수 있다. 카트리지나 보링 바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은 다이얼링을 사용해 직경을 2미크론 단위로 조정함으로써 매우 정밀한 공차를 달성할 수 있고, 즉시 조정을 확인할 수 있는 클릭 메커니즘이 있어 눈금 외에도 소리와 느낌으로도 조정을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Romicron® AVS 툴링은 직경범위 25~79mm(0.984~3.11Inch)를 지원하며 최대 20,000rpm의 고속 스핀들에서 가공할 수 있다. 최신 케나메탈 Beyond™ 툴링을 비롯한 표준 ISO 인서트가 지원되며 최대 120bar의 고압 쿨런트 시스템을 사용해 가공할 수 있어 칩 배출 성능이 뛰어나고 절삭날의 온도가 낮다.
기본적으로 Romicron® 시스템은 변속기와 작동방식이 유사한 고유한 슬라이드 게이트 금속가공으로 구성돼 약 10대 1의 비율로 조정을 변환하기 때문에 작업자가 툴링 시 적은 양을 조정하면 절삭 시에는 직경이 이보다 훨씬 더 적게 조정된다. 슬라이드 게이트 밸브 메커니즘은 자체 잠금 방식이므로 클램핑 스크루가 필요 없고 스핀들에 절삭부하가 가해지지 않으므로 전체 메커니즘에 백래시가 거의 없다.
이처럼 엔지니어링이 직관적이고 강력하므로 사전교육이나 경험 없이도 Romicron을 도입할 수 있다. 기존에는 백래시 보정을 위해 앞뒤로 여러 번 움직여야 했지만 백래시가 거의 없는 조정 메커니즘 덕분에 필요 이상으로 회전하지 않고도 직경을 크게 또는 작게 조정할 수 있다.
Romicron 시스템은 조정작업이 쉽고 공구나 별도의 측정장치 없이도 장비에서 바로 조정할 수 있어 가동시간과 공정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조정에 최소 몇 분 이상이 걸리는 다른 시스템에 비해 몇 초 동안 몇 번 다이얼 조작으로 충분하므로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또한 Lock Screw나 추가공구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장비의 CNC로 조정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어 폐루프 보링(CLB) 시스템이 가능하다. 해당하는 공정 중 측정장비를 사용해 가공 후 현재 홀 치수 측정 데이터를 장비의 CNC로 전송할 수 있다. Romicron® 공구 조정 링에는 신축형 스프링 장착 락 핀이 있고 해당 CLB 홀에 체결된다. 계산결과에 따라 스핀들이 필요한 증가분만큼 회전해 Romicron 공구를 조정하며 다음 예정된 측정 및 조정 주기까지 가공을 계속한다. 기존 장비로 초정밀 공차 홀 정삭을 지원할 수 있게 되므로 생산성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