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연구개발(R&D) 지원제도 '한눈에'
기업규모별, 관련부처별, 신청시기별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제도를 맟춤형으로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부 R&D 지원제도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한눈에 찾아보는 R&D 지원제도 핸드북'(이하 핸드북)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우리 회사에 필요한 R&D 지원제도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산업계 관계자들의 수요를 반영해, 미래부는 휴대성을 높이고 모바일 앱 연동을 통해 상세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핸드북을 제작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핸드북에는 기업 규모(중소, 중견, 대기업)에 관계없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미래부, 산업부, 중기청 등 19개 관계부처의 122개 R&D 지원제도가 수록돼 있다.
핸드북은 기업 연구개발 활동에 큰 도움이 되는 조세, 금융, 출연, 인력, 기술, 인증, 구매지원 총 7개 분야의 핵심 정책정보에 대해‘관련부처, 지원대상, 신청시기’등을 한눈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 구매 지원제도는 사업 측면에서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발간된 핸드북을 좀 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바일 앱(R&D 지원제도 핸드북)과 연동되도록 했다.
이번 핸드북 발간은 지난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정부 R&D 지원제도에 대한 정보가 필요로 하는 기업들에게 손쉽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됐으며, 미래부는 기업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핸드북과 모바일 앱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