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 손상 인한 소음 극복
모건 솔루션, 스위스의 교통 시스템 정상 운영
[산업일보]
취리히의 대중 교통시스템은 탁월한 성능으로 전 세계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 이 도시의 코브라(Cobra) 전차가 베어링 손상으로 인해 심한 소음과 시스템 문제로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을 때, Morgan Advanced Materials 사의 해결책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코브라(Cobra) 전차는 2001년부터 취리히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며, 최대속도 70km/h의 최신식 Low-Floor 전차로, 스위스 대도시 교통 인프라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가면서 일부 코브라 전차 에서 과도한 베어링 소음이 발생했다.
이러한 손상은 VFD(Variable Frequency Drive) 사용으로 기인 됐으며 베어링 윤활유가 저항 값을 초과하면, 모터 하우징 으로 방전 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베어링 내면에 분화구 모양으로 나타나면서, 점차 크기와 개수가 증가하면서, 프로스팅(Frosting)이나 피팅(Pitting), 플루팅(Fluting)을 생성하고, 결국에는 베어링 고장을 초래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취리히 교통 당국은 유지관리 및 시스템 관리를 위해 상당한 비용을 지불했으며, 이로 인해 보다 확실한 해결책을 찾아야만 했다.
취리히 코브라 전차의 수리는 Morgan Advanced Materials 사의 새로운 Aegis® SGR Conductive MicroFiberTM 샤프트 그라운딩 브러시로 현재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3년 이내에 완료될 예정이다. 특허품인 Electron Transport TechnologyTM를 사용하는 이 브러시는 접지 축으로 전류를 흘러 보내기 때문에 축 전류로 인한 베어링 손상을 보호할 수 있다. Aegis® SGR은 모터 수명을 연장하는 추가적인 혜택 뿐만 아니라 설치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이는 현재 제공되는 그라운딩 브러시 중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베아링 보호기간이 가장 길고, 어떠한 유지관리도 필요하지 않다.
Aegis® SGR을 적용하는 코브라 전차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베어링에 나타났던 피팅 및 플루팅도 제거됐다. 그 결과 이 전차는 오랫동안 정상적으로 작동 되고 있으며. 수명은 10년 정도로 기대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측정과 검사를 통해 입증될 것이다. 따라서 유지보수 비용도 낮아지고, 안정성도 향상될 것이다
Morgan Advanced Materials´ 의 Electrical Materials 의 마틴 다이스(Martin Deiss)는 이번 프로젝트 결과에 매우 만족하면서, "취리히 대중 교통 시스템의 명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우리가 문제 해결에 참여 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별도의 유지보수 비용이 들지 않는 Aegis® SGR은 오랫동안 풀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한 뛰어난 제품"이라고 언급했다.
공작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