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선박을 제외한 우리나라 기계산업이 올해 하반기 들어 생산과 수출에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일단 미국 경기가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상반기에 부진했던 EU를 중심으로 글로벌 소비가 회복되면서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국의 최대시장인 중국은 정부의 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이렇다 할 회복세를 보이지 않아 경기회복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기계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업계에서는 지난 한 달간 사출성형기와 연마/연삭기에 대한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대표적인 산업 B2B 마켓플레이스인 ‘다아라 기계장터’에서 지난 9월(8월 21~9월 20일)한 달간 집계한 거래건수에 따르면, 상위 10개 카테고리 중 사출성형기는 지난달보다 무려 다섯계단 상승해 가장 많이 거래된 카테고리에 이름을 올렸으며, 연마/연삭기는 아예 지난달에는 상위 10개 카테고리에 이름조차 없다가 이번 달에 상위 10위 권 안에 랭크됐다.
이 외에도 거래건수 별로 살펴보면 CNC선반과 머시닝센터, 프레스, 절단/절곡기, 롤벤딩기/파이프벤딩기, 고무/플라스틱성형기, 프라노밀러/오면가공기, 범용선반 등이 함께 10위권을 형성했다.
금액별 거래는 PLC/인버터/콘트롤러가 최대 금액을 기록했으며 자동화/전기,전자/계측장비>기타, 프레스, CNC선반, 모터(AC/DC/서보/기어드), 사출성형기, 절단/절곡기, 계측/측정정비, 머시닝센터, 범용선반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아울러, 한 달간 산업인들이 기계장터에서 가장 검색한 단어는 이번 달에도 여전히 머시닝센터와 컨테이너가 굳건한 최상위층을 유지한 가운데 탐지기, 콤프레샤, 프레스, 지게차, 건조기, 집진기, 유압프레스, 절단기 등이 최다검색어 10위 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지난달에 검색어 순위에 없었던 유압프레스가 검색어에 새롭게 등장한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한편, ‘정직한 다아라’를 표방해 온 다아라 기계장터는 9월 한 달간 등록된 제품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한 뒤 10월부터는 허위제품에 대한 퇴출 캠페인을 진행해 산업인들에게 ‘진성정보’만을 전달하는데 앞장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