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지역경제 살릴 지역특구 지정 신청 증가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지역경제 살릴 지역특구 지정 신청 증가

기사입력 2016-12-08 17:41:3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지역경제 살릴 지역특구 지정 신청 증가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제38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일보]
최근 기초지자체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지역경제를 견인할 지역특화발전특구(이하 지역특구) 지정 신청이 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은 지난 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38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를 개최, 경주화랑유소년스포츠 특구 등 8개 특구를 신규지정하고 사업추진이 부진한 2개 특구는 해제했다.

신규 지정된 8곳의 분야는 지역의 폐광자원을 활용해 6차 산업화를 촉진하는 보령버섯산업특구 등 향토자원 분야 4곳, 유소년 스포츠와 세계적인 관광자원과 연계해 지역 경제를 살리는 경주화랑유소년스포츠특구 등 관광레저분야 3곳, 에너지 혁신도시 인프라를 활용해 에너지 전문 인력 양성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나주에너지교육특구 등 교육 분야 1곳이다.

경주화랑유소년스포츠특구의 경우 유소년 분야 전국 최고 수준의 스포츠 인프라와 세계적인 문화관광자원을 연게해 유소년스포츠 국제대회 유치 등을 통해 스포츠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계획으로 최근 지진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주시의 지역경제에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평헬스투어힐링특구는 상수원보호지역으로 굴뚝공장이 없는 양평군의 청정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특구로서, 양평을 잠시 다녀가는 곳이 아닌 묵고 가는 체류형 힐링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민간자본 유치애로 등으로 사업추진이 부진해 당초 특구 지정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태안종합에너지 특구와 부안영상문화특구를 해제했다.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8개 지역특화발전특구들은 향후 5년간 2천965억 원의 투자를 통해 1만4천242억 원의 경제적 유발효과와 1만9천453명의 고용창출이 예상된다.

한편, 특구계획변경이 승인된 지역은 부산 동구 차이나타운특구, 고흥 우주해양리조트특구, 완주 모악여성한방특구 등 3개 지역이며 해제된 지역은 태안 종합에너지특구, 부안 영상문화특구 등이다.

주영섭 중기청장은 “지역특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에 필요한 규제특례와 특화사업을 통해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제도”라며 “지역특구제도를 지속적으로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