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뚫리는 길 보면 부동산이 보인다” 개통 예정 교통망과 수혜 단지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뚫리는 길 보면 부동산이 보인다” 개통 예정 교통망과 수혜 단지

기사입력 2017-07-03 07:38:2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뚫리는 길 보면 부동산이 보인다” 개통 예정 교통망과 수혜 단지

[산업일보]
고속도로, 철도, 지하철 등 광역 교통망 확충은 부동산시장에서 최고의 호재로 손꼽힌다. 도로나 철도 등 교통인프라가 조성되면 그 주변으로 주거수요가 몰리고 부동산 시장도 활성화된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하철역 주변이나 도로가 잘 갖춰진 지역은 유동인구도 풍부해져 상권이 활기를 띠는 경우가 많고 상가나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진다.

세종시까지 연결, 구리~포천 고속도로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구리시 토평동~포천시 신북면을 연결하는 총 연장 50.54㎞ 구간이다. 2012년 9월 착공했으며 구리ㆍ남양주ㆍ의정부ㆍ양주ㆍ포천 등 경기 중북부 5개 지자체를 통과하며 6월 개통에 개통된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구리에서 서울~세종고속도로와 연결돼 2022년에는 안성, 2025년에는 세종시까지 각각 연장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동홍천~양양 동서고속도로와 상주~영천 고속도로도 6월에 개통된다.

서울시 첫 경전철 사업, 우이~신설선
서울 첫 경전철인 우이~신설 경전철이 7월 말 개통된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강북 우이동~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거리 11.4㎞에 정거장 13곳, 차량기지 1곳이 들어서게 된다. 우이동~정릉~성신여대역(4호선)~보문역(6호선)~신설동역(1·2호선)을 지나게 되며 강북구 우이동, 미아동, 수유동과 성북구 정릉동, 돈암동이 개통 수혜를 받게 된다.

인천에서 강릉까지 1시간 52분, 원주~강릉 복선전철
원주~강릉 복선철도(120.7㎞)는 오는 하반기 중 개통된다. 청량리에서 강릉까지 1시간 12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강릉까지 1시간52분이면 도착 가능하게 된다. 원주~강릉 복선전철은 올해 상반기 중 공사를 마무리하고, 종합시험운행 등을 거쳐 하반기 중 개통될 예정이다. 개통 되면 횡성, 둔내, 대관령 등 관광자원 개발에 따른 주변 토지가격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경북 포항과 영덕을 연결하는 동해선(동해중부선)
12월에는 동해선(포항~영덕 구간)이 새로 뚫린다. 동해선은 장기적으로 삼척까지 연장되어 영동선과 연결된다. 동해선 영덕 연장은 철도 불모지였던 포항 이북 지역과 경북 동해안에 철도가 들어오면서 관광 활성화와 교통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말 개통 예정에 있다.

평창을 한 걸음에, 신경의선ㆍ중앙선ㆍ경원선 고속화 사업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한 수색~서원주간 기존 노선이 올해 말까지 고속화 된다. 수색~청량리~서원주(108.4㎞)간 기존선 고속화 및 시설개량이 이루어지면 강원도까지 이동 시간을 단축된다. 고속열차가 운행할 수 있도록 기존선을 개량하는 사업으로 청량리ㆍ망우역을 개량하는 1단계 사업이 지난해 마무리됐다. 수색~용산 간 신경의선, 용산~청량리 간 경원선, 청량리~서원주를 잇는 중앙선 개량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서울이 더 가까워 진다,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성남~장호원을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는 성남 중원구 여수동~이천 부발읍 응암리 총 47.3㎞를 잇는다. 서쪽으로 안양-성남고속도로, 동쪽으로 광주-원주고속도로(제2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이미 17.4㎞ 구간이 개통됐고 나머지 구간은 올해 말 개통된다. 판교와 여주를 잇는 경강선이 지난해 9월 개통했고 연말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가 뚫리면 경기 광주나 이천 지역 등에서 서울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