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애플, 2022년에 폴더블 아이폰 출시하나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애플, 2022년에 폴더블 아이폰 출시하나

부품·소재 변화폭 크기 때문에 관련 업계에도 활력 기대

기사입력 2019-03-27 11:16:3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애플, 2022년에 폴더블 아이폰 출시하나


[산업일보]
지난 2월 개최된 MWC 2019를 전후로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 Huawei가 Mate X라는 이름의 첫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을 각각 공개했다.

이에 High-end 급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는 애플의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진출 시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폴더블 스마트폰은 부품, 소재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수요 부진으로 침체에 빠진 관련 업계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변화가 예상되는 주요 부품들은 폴더블 패널/Touch sensor, Cover window, 배터리, SLP(Substrate Like PCB), RF-PCB, Camera/3D Sensing, Hinge 등 대부분의 부품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애플의 첫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 시기가 2022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애플도 2011년부터 다양한 특허를 확보하면서 폴더블 제품 개발 경쟁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업계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문과 예상 이미지가 공개되고 있으며 정식 제품 출시 시기를 대략 2020~2021 년으로 전망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아직까지 애플 의 폴더블 스마트폰과 관련된 뚜렷한 개발 일정 및 출시 계획이 감지되지 않아 좀 더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

애플도 지켜보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종종 공개되는 폴더블 관련 H/W 특허도 중요한 단서지만 오리지널 Contents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애플의 행보가 폴더블 스마트폰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변화라는 시선이 우세하다.

아직은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이 1세대인만큼 앞으로 제품 내구성과 완성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할 수 있는 Contents 개발로 폴더블 생태계가 뒷받침돼야 한다.

한편,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2019년 약 160만 대에서 2021 년 1천230만 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애플이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2년엔 약
3천260만 대까지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전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패널 출하량은 2022년에 약 4천23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체별, 지역별로 살펴볼 때 폴더블 스마트폰의 비싼 가격에 지갑을 열만한 충분한 고객층을 보유한 업체는 애플, 삼성전자, Huawei 등으로 제한돼 있다. 결국 가격민감도가 낮고 충성심이 높은 고객층을 보유한 애플이 폴더블 시장에 뛰어들어야 생태계가 빠르게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