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러시아, 무인 택배함 중심 ‘픽업 배송 서비스’ 급성장
최수린 기자|sr.choi@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러시아, 무인 택배함 중심 ‘픽업 배송 서비스’ 급성장

PickPoint, IML 등 무인 택배함 통해 소비자 접근성 제고

기사입력 2019-09-20 12:07:2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러시아, 무인 택배함 중심 ‘픽업 배송 서비스’ 급성장

[산업일보]
지속적으로 성장해 온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인해 러시아 내 배송 서비스 체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특히 러시아의 넓은 영토로 인한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해 줄 방안으로 등장한 ‘픽업 배송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러시아의 독특한 픽업 배송 서비스’를 통해 러시아 내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나날이 성장함에 따라 무인 택배 시장 중 특히 픽업 배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배송 서비스 업계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고 짚었다.

Euromonitor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조1천79억 루블에 해당했던 러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9년 상반기 약 26% 성장해 6억5천8백만 루블을 기록했다.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향후 5년간 러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평균 19%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무인 택배 서비스를 중심으로 러시아의 차세대 배송 서비스가 속속 등장했다. 무인 택배함을 통해 고객이 직접 수령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픽업 배송 서비스’가 급부상함에 따라 PickPoint와 IML 등의 픽업 포인트 시장이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전국적인 픽업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PickPoint’의 경우, 러시아 내 약 540개의 도시에 5천5백여 개의 주문 상품 인도 지점과 무인 택배함을 설치했다.

2019년 현재 PickPoint에 연결된 온라인 상점의 개수는 약 5만5천여 곳이며, 약 6천7백만 명의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러시아 온라인 물류 서비스 기업인 ‘IML’은 러시아 전체에 약 1천 개의 주문 접수와 발송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모스크바에만 약 3백 개에 달하는 무인 택배함을 설치했으며, 특히 탈의실을 보유한 지점에서는 의류와 신발 등을 직접 착용해볼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KOTRA의 이태훈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은 “픽업 배송 서비스는 러시아의 넓은 영토로 인한 배달 어려움을 완화하고,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라며 “전국적으로 잘 갖춰진 물류 인프라 덕분에 소규모 온라인 상점이나 지방 상점들도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점을 고려해, 한국의 온라인 상점도 해당 서비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제언했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