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안면인식 기술은 개인과 감정 상태를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해 보안에 도움을 주며 사기를 예방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KOTRA 미국 시카고무역관이 29일 발표한 '미국 안면인식 기술, 어디까지 왔을까'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까지 글로벌 안면인식 시장은 매년 20% 성장해 9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미국은 안보와 범죄 조사에 사용되는 안면인식 기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FBI는 현재 안면인식 감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1억1천700만 명 이상의 미국인 이미지가 담긴 안면인식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은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분야가 테크, 자동차, 의료, 은행 및 금융, 식음료, 유통, 뷰티, 여행 및 항공 등으로 다양하다.
미국 테크 기업들은 법 집행에 사용하는 안면 인식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아마존은 고유의 안면인식 기술인 ‘Amazon Rekognition’을 법 집행기관을 대상으로 판매하는데, 비디오에 대한 실시간 분석 및 얼굴 기반의 데이터 조회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AI 업체 Veritone은 'IDentify'라는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로 잠재적 용의자를 범죄자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안면인식 기술을 운전자 인증에 활용해 사용자 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 기술은 자동차 도난 사고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 보고서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포드(Ford)와 인텔은 프로젝트 모빌(Project Mobil)이라는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대시보드 카메라를 통해 차량에 인증된 운전자를 식별하고, 인증되지 않은 사람이 운전석에 앉을 경우, 차의 시동을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포드는 키 없이 안면인식을 포함한 생체인식을 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기도 했다.
체이스(Chase), HSBC, USAA 등 은행 및 금융사는 애플의 페이스 ID를 사용해 안면인식 기술로 모바일 뱅킹 앱에 안전하게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한다.
미국 화장품 브랜드 커버걸(Covergirl)이나 맥(MAC) 등은 안면인식 기술을 도입해 가상 화장을 통한 맞춤형 제품을 선택하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미국 의료 업계에서는 진료 개선과 부정행위 예방을 위해, 식음료 업계는 사용자 경험 수집 및 마케팅 수단을 위해 안면인식 기술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최근 안면인식 기술의 활발한 이용과 함께 기술 정확성 문제가 대두됐기 때문에, 정확도를 높인 소프트웨어 개발이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 승부할 방법이라고 KOTRA 미국 시카고무역관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