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2020 마이스 산업 트렌드,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속가능한 마이스부터 기술과 만난 스마트 마이스까지!
[산업일보]
마이스(MICE) 산업이란, 기업 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이벤트 및 박람 전시회를 융합한 새로운 산업을 뜻합니다. 즉, 부가가치가 높은 복합적인 전시산업을 일컫는 말이죠. 마이스를 구성하는 네 가지 분야는 독립적이기보다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결합해 있습니다.
KITA의 보고서인 ‘美 MICE 산업 동향 및 시사점’에서는 마이스 산업의 트렌드를 ▲지속가능성 ▲개인맞춤형 ▲기술의 접목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지속가능한 마이스란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마이스 산업으로부터 창출되는 파급효과가 개최지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인 맞춤형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지의 여부도 마이스 산업계에서 중요시 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안내 로봇, 바코드를 통한 무인화 식별 기술과 같은 첨단 기술도 마이스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요소들이죠.
다소 정체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국내 마이스 산업을 활성화할 방안을 모색하는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KITA 측은 “마이스 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마이스 산업에 우선순위를 강화해 투자 확대를 이뤄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습니다.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