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반도체 시장, 서버 수요 증가로 하반기 기대감 커진다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반도체 시장, 서버 수요 증가로 하반기 기대감 커진다

중장기적인 언택트(Untact) 수요 증가 겨냥한 반도체 생산시설 증설 지속 예상돼

기사입력 2020-06-16 13:12:1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반도체 시장, 서버 수요 증가로 하반기 기대감 커진다


[산업일보]
Hyperscale Server(하이퍼스케일 서버)용 BMC (Base board Management Controller) Chip 시장 점유율 1위 업체 (80% 추정)인 Aspeed의 5월 매출액은 지난달 대비 10.5% 증가한 3억 대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3분기 Server 수요에 대한 기대감이 재차 상승하고 있다.

현대차증권의 ‘단기 시황보다는 긴 흐름을 보자’ 보고서에 따르면, Aspeed의 매출액 증가는 신규 BMC Chip 판가 상승과 일부 Server업체들의 재고 축적이 동시에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TSMC의 5월 매출액은 스마트폰 수요 위축으로 지난 달보다 3.1% 감소했으나, 2분기 Guidance를 감안할 때 6월 매출액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최근 NXP가 TSMC를 5nm 자동차용 반도체 Foundry업체로 선정했고, TSMC도 7nm 기반 ADEP (Automotive Design Enablement Platform)을 공개하는 등 자동차용 반도체의 미세화 수요 증가는 미래 성장 잠재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만 MLCC업체들도 중국을 중심으로 한 수요 반등에 힘입어 5월에도 매출액 증가세는 이어졌다.

한편, 주요 DRAM업체들의 Server DRAM 재고가 건전함에도 불구하고 5월 Server DRAM 가격은 전월 대비 보합세를 기록했다. 4월까지 급등세를 시현함에 따라 북미 Cloud 업체들과의 가격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특히, Google, Facebook의 설비 투자 축소로 인해 3분기 Server DRAM 가격은 분기 대비 보합을 이루고 4분기는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Public Cloud 업체들의 투자 축소 및 숨고르기에도 불구하고 언택트(Untact) 관련 재택근무 증가에 따른 Private Cloud 업체들의 추가적인 투자 가능성을 감안할 때 금번 Server DRAM Cycle은 2017∼2019년의 급등락하는 Cycle 대비해서는 완만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증권의 노근창 연구원은 “5월 PC DRAM 고정가격은 전달 대비 0.6% 상승했지만, PC DRAM Spot 가격은 4월 고점 대비 18.4%하락했다”며, “고정가격은 Notebook 생산량 증가로 강세를 이어갔지만, Distributor들은 Untact관련 PC수요가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로 Spot에서 재고를 정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노 연구원은 “PC DRAM Spot 가격이 고정가격을 하회함에 따라 고정가격이 3분기에 하락할 가능성은 있지만, 하반기가 계절적 성수기라는 점에서 크게 하락할 가능성도 낮다”고 내다봤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