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인텔, 경쟁력 갖춘 제품 소개…차세대 아키텍처는?
도수화 기자|95dosuhwa@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인텔, 경쟁력 갖춘 제품 소개…차세대 아키텍처는?

나승주 상무 “슈퍼컴퓨터용 그래픽처리장치(GPU) 폰테베키오, 현대 기술의 총아”

기사입력 2021-08-25 10:01:2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일종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아키텍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 전체의 설계방식을 말한다. 아키텍처가 개선되면 제품의 효율은 높아진다.

인텔은 지난 19일 진행된 2021 아키텍처 데이(Intel Architecture Day)에서 PC용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엘더레이크(Alder Lake), 데이터센터용 프로세서 사파이어 래피즈(Sapphire Rapids), 슈퍼컴퓨터용 그래픽처리장치(GPU) 폰테베키오 등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발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인텔은 ‘인텔 아키텍처 데이 테크 토크(Tech Talk) 온라인 세션’을 24일 진행했다.
인텔, 경쟁력 갖춘 제품 소개…차세대 아키텍처는?
24일 진행된 '인텔 아키텍처 데이 테크 토크(Tech Talk) 온라인 세션'에서 나승주 상무가 슈퍼컴퓨터용 그래픽처리장치(GPU) 폰테베키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인텔 나승주 상무는 아키텍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 상무는 건축을 예로 들며 집을 지을 때 비슷한 자재를 사용하더라도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단순한 집 혹은 예술로 구분이 되는 것처럼, 아키텍처의 혁신에 각 회사의 경쟁력이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아키텍처 데이를 통해 앞으로 컴퓨팅이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인텔의 아키텍처인 스칼라(Scalar), 벡터(Vector), 매트릭스(Matrix), 스페이셜(Spatial)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4분기 출시되는 코어 프로세서 엘더레이크(Alder Lake)를 구성할 에피션트 코어와 퍼포먼스 코어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에피션트 x86 코어(Efficient Core)’는 저전력·고효율에 초점을 맞췄으며, 성능에 중점을 둔 ‘퍼포먼스 x86 코어(Performance Core)’는 11세대 코어 아키텍처인 사이프레스코브 대비 19% 향상된 성능을 갖췄다는 게 나 상무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 온라인 세션에서 나 상무는 인텔의 슈퍼컴퓨터용 GPU ‘폰테베키오(Ponte Vecchio)’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나 상무는 “폰테베키오는 현대 기술의 총아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며 “각각 다른 5개의 반도체 공정기술로 만든 47개의 액티브 타일이 모인 이 제품은 높은 대역폭과 트랜지스터 집적도를 지녔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텔은 지난 19일 ‘아키텍처 데이’ 행사에서 자사의 그래픽카드(GPU)를 TSMC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폰테베키오는 TSMC의 미세 공정인 N5를 기반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