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속 산업이야기] 개발자, 설립자, 공급자, 개척자…‘일론 머스크의 도전’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문화 속 산업이야기] 개발자, 설립자, 공급자, 개척자…‘일론 머스크의 도전’

창의적인 광기, 일론 머스크의 과거부터 최근까지

기사입력 2022-12-10 13:01:1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2021년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에 오르고, 올해에도 어김없이 다양한 이슈의 중심에 선 인물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페이팔, 테슬라, 스페이스X, 솔라시티 등 미래지향적 산업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는 속된 말로 ‘괴짜’ 사업가다.

현대 사회와 산업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일론 머스크에 대한 영상물은 꽤 만들어져 있지만, 그 중 OTT 다큐멘터리 ‘일론 머스크의 도전’(감독 록산 슐럼버저, 2021)은 짧은 시간에 일론 머스크의 일대기를 요약해 볼 수 있는 콘텐츠다.

[문화 속 산업이야기] 개발자, 설립자, 공급자, 개척자…‘일론 머스크의 도전’
일론 머스크 (Elon Musk / 사진=123RF)

작고 내성적이었지만, 발명과 프로그래밍 능력이 수준급에 달해 10대 때 직접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판매할 정도였던 일론 머스크의 과거부터 그의 일생에 있었던 큼지막한 사건들을 차근차근 언급한다.

이 다큐가 그리는 일론머스크의 행보는 개발자, 설립자, 공급자 등 다양한 모습이 나타나지만 가장 강렬하게 인식되는 모습은 ‘개척자’의 모습이다. 여러 고난이 있었지만,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목표인 ‘인류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위해 쉬지 않고 달렸다.

처음으로 창업한 회사인 집투(Zip2)에서 인쇄 매체의 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사업으로 본격적인 사업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그는 송금 및 결제 시스템을 혁신한 페이팔(Paypal)로 억만장자가 됐지만, 새로운 분야로 또 다른 사업을 시작하며 인류 미래 확장의 야망을 펼쳐왔다.

NASA의 주요 임무를 대신하고 더 나아가 달과 화성에 인류를 보내겠다는 큰 포부로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를 설립했으며, 테슬라에 투자자로 합류해 ‘거리의 모든 차가 전기차가 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전기차의 시대를 열었다. 파산 위기 직전에도 자신의 재산을 투자하는 자신감과 확신으로 투자자들의 마음을 돌렸고, 테슬라를 전기차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그는 또한 태양광 모듈 제조사인 솔라시티를 통해 미국 최대의 태양광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통 수단인 하이퍼루프 개발을 발표해 연구를 이어가고, 인간의 뇌와 인공지능을 결합하는 스타트업 회사인 뉴럴링크를 공동설립하기도 하는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아끼지 않았다.

[문화 속 산업이야기] 개발자, 설립자, 공급자, 개척자…‘일론 머스크의 도전’
사진=123RF

영상에서 우주 과학자이자 영국 개방대학교(The Open University) 교수인 모니카 그래디는 일론 머스크의 계획에 대해 상상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리는 일이기 때문에 터무니없기도 하지만, 연구자들을 자극하는 그의 아이디어는 무척 대단하다고 평가했다.

대중은 그의 아이디어와 실현 가능성을 믿고 싶어 하며, 투자자들은 ‘미치광이 사업가’인 일론의 ‘창의적인 광기’에 높은 가치를 매겼다.

물론, 일론 머스크가 긍정적인 모습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는 항상 논란과 기대를 공존하게 만들고 있다.

최근 뉴럴링크가 제품 개발을 위해 동물 실험에서 불필요하게 많은 동물을 죽게 한 혐의로 미국 연방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으며, 지난 10월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여성 근로자에 대한 차별적인 정리해고나 야근을 압박했다는 주장이나, 트위터 인수 이후 테슬라는 뒷전이라는 투자자들의 원성이 나오기도 하는 등 꾸준히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이와 함께 스페이스X의 우주선을 타고 전 세계 최초로 민간인이 달 주위를 비행하는 ‘디어문 프로젝트’의 크루 11명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그룹 빅뱅의 탑(Top)이 크루 멤버에 포함돼 더욱 뜨거운 이슈를 달궜다.

일론 머스크는 놀라운 열정으로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개척하며 인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지만, 그와 함께 많은 논란과 이슈를 야기했다. 과연 그는 향후에도 어떤 아이디어로 새로운 산업의 개척과 발전을 유도할 수 있을까. 전 세계적인 이목이 집중되는 그의 행보에 여전히 이목이 쏠리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