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식 개최… "올해 수출에 큰 기여"
임지원 기자|j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식 개최… "올해 수출에 큰 기여"

'올해의 공작기계인'에 화천기공(주) 권영두 대표 선정 외 산업포상 16점

기사입력 2023-12-08 21:10:5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식 개최…

[산업일보]
공작기계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기계산업인을 독려하기 위한 '제 23회 공작기계인의 날' 행사가 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됐다.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식 개최…
계명재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회장

계명재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회장은 이날 "공작기계는 모든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마더 머신'"이라며 "튼튼한 공작기계산업이 있기에 우리나라 제조업, 더 나아가 우리 경제가 세찬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나무로 성장한 것 같다"라고 격려했다.

이어 "우리 업계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이 중국에서 미국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는 등 최근 몇 년 간 공작기계산업의 주변 환경은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다"라며 "미국이 제조업 육성을 위한 전략을 추진하며 절삭·가공 등 전통적인 제조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제조혁신을 위해서는 공작기계의 자동화, 연결성, 지속가능성 등 세 가지 테마가 공작기계 산업의 중요한 과제라고 짚으며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선진국과의 격차를 넘어 앞서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식 개최…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공작기계인의 날 행사가 23회 차를 맞았다. 사람으로 치면 23살의 청년으로, 꿈을 펼쳐 나갈 때"라며 행사 개최를 축하하고 공작기계인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또 "공작기계가 기계를 만드는 기계인 만큼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라 생각한다. 오늘 수상자들이 그야말로 우리 산업의 근간 역할을 해주고 있다"라며 축하를 전했다.

이승렬 실장은 "한국은 무엇보다 수출이 중요한 나라지만 올해 수출은 쉽지 않았다. 그런 와중에도 기계 분야가 정말 선방했다"라며 "2021년, 2022년에 이어 올해도 기계 전체에서 수출 500억 달러를 무난히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에 기여한 만큼 우리 경제에도 많은 기여를 한 것"이라 말했다.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식 개최…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왼쪽)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주)휴텍 김청수 전무(오른쪽)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후 산업 유공자 포상과 올해의 공작기계인 시상식이 이어졌다. (주)휴텍의 김청수 전무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4점, 상업통상자원부장관상 1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3점, 특허청장표창 1점, 한국정밀공학회장 표창 1점,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장 표창 2점, 한국기계연구원장 표창 1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표창 1점, 한국생산제조학회장 표창 1점 등 총 16점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식 개최…
계명재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회장(왼쪽)과 올해의 공작기계인에 선정된 화천기공(주) 권영두 대표(오른쪽)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올해의 공작기계인에는 화천기공(주) 권영두 대표가 추대됐다.

권영두 대표는 "팬데믹 후유증과 전쟁, 경제 위기와 불확실성으로 업계 전반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환경과 시대 변화에 따라 공작기계 분야도 많은 변화와 최신 트렌드 반영을 필요로 하고 있다"라며 "하지만 우리나라 공작기계산업은 여러 차례의 위기와 어려움 속에서도 기본기를 바탕으로 헤쳐나가 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또한 기본을 지키는 마음과 변화해 나가는 태도를 바탕으로 공작기계인의 한사람으로서 한국 공작기계 발전에 더욱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도록 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IoT, 빅데이터 등 국내외 4차산업혁명 기술은 물론, 다양한 산업동향과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