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On] 애플 아이폰16에서 애플페이 아닌 삼성페이 결제 가능해지나?
애플 ‘결제 NFC 외부 개방한다“발표
기사입력 2024-08-19 07:02:31
[산업일보]
그동안 자사의 애플페이 외에는 타 회사의 결제 NFC를 허용하지 않았던 애플이 4분기에는 타 사의 결제 NFC까지 허용할 것이라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빠르면 4분기부터 아이폰 사용자들도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지난 14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새 운영체제인 iOS 18.1부터 애플페이·애플월렛과 별도로 보안 요건을 충족한 앱의 근거리무선통신(NFC) 비접촉식 결제를 허용한다고 밝혀, 이르면 오는 4분기부터 외부 간편결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음달 애플이 아이폰16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이폰16에서부터 외부 결제가 가능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애플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결국 애플의 승인을 받아야 외부결제가 가능하고, 애플에 수수료까지 지급해야 한다는 점에서 ‘반쪽짜리 허용’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며, 외부결제 서비스 지원 국가도 미국과 영국, 일본, 호주, 캐나다, 브라질 등으로 한정해 한국과 EU 회원국은 서비스 대상 국가에서 제외됐다.
전기·전자, 반도체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