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보창프레스, 감성경영도입으로 강소기업 '우뚝'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보창프레스, 감성경영도입으로 강소기업 '우뚝'

정해영 부사장, 기계에 감성 불어넣는 전문경영인

기사입력 2010-07-02 09:16:0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엔지니어’ 하면 다소 고집이 있고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는 사람의 이미지가 강하다.

물론 엔지니어들 중에도 커뮤니케이션에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사실적인 일을 다루는 일에 익숙하기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에 그렇다.

과거에는 의사소통의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지식사회의 도래로 주로 주어진 일이나 혼자서 일을 해내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지식사회와 감성사회에서는 혼자 일하기보다는 네트워크를 통해 일해야 하고, 고객과도 감성적으로 교류를 해야 하기때문에 이제 엔지니어들도 논리와 합리성에 더하여 상대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열린 마음과 인간의 따스한 감정의 중요성을 깨닫는 감성 엔지니어로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감성 엔지니어가 사회적인 리더가 되고, 인생의 성공을 만들어 내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미래의 변화의 저변을 관통하는 중요한 사상이 하나 늘어난 셈이다.

산업현장의 엔지니어가 감성적 경영을 도입, 성공기업으로 이끈 이가 있어 화제다.

(주)보창프레스의 정해영 부사장이 그 주인공.

그는 도덕을 바탕으로 신념과 창의, 소통을 강조하는 소신있는 경영자로 정평이 나 있다.

보창프레스, 감성경영도입으로 강소기업 '우뚝'


보창프레스외에도 여타 기업의 전문경영인으로 투입, 조직운용을 관장하고 있는 정해영 부사장은 프레스 분야는 IT처럼 번뜩이는 창의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은 탓에 범주의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고급화와 차별화 된 기술만이 경쟁력 있는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일부 도덕적 불감증에 빠진 경영인들에 일침을 가한 뒤 기업의 이윤도 좋지만 일정매출에 이르면 사회적환원이 절대적이라고 피력하며 기계와의 친화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기계에 감성을 쏟아 넣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업사원들 조차 기계를 납품 한 후 유지·관리를 당부할 때면 "우리 딸 예쁘게 봐주세요"라는 말을 할 정도로 기계를 의인화시켜 제작한다고 덧붙였다.

일 밖에 모르던 인생에 문학적 감성을 투입해 강소기업으로 우뚝 서기까지의 내용을 그는 자신이 펴낸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엔지니어 분야와 문학을 '어울림'으로 승화시킨 정해영씨는 2005년 수필작가로 등단, 자전적 사생수필인 '그 남자의 소꿉놀이'와 삶 전체를 관통하는 세상이야기를 담은 '숲속의 은어'를 펴냈다.

정해영씨는 '기술 중심적 접근'이 아닌 바로 '고객 중심적 접근'으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관심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기술을 통해 펼쳐질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의 변화인 만큼 연구소라는 울타리를 벗어날 필요가 있고 기술적 성과만을 지향하는 기술은 앞으로 기술로서의 가치를 상실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몰고 온 애플사의 경우 기술과 인문학의 교차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기에 애플이 아이패드를 만들 수 있었고 사용자들이 제품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져야 한다는 그의 말은 가장 단순한 명제이면서도 하이테크 기술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를 말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보창프레스는 35년 이상의 '외길 인생'을 걸어온 탓에 이미 프레스 시장에서는 입지기반을 확실히 다졌으며 향후 '장인정신'을 이어받아 가업으로 승계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 세대를 잇는 아름다운 도전의 꿈 실현을 위해 한발짝 다가가고 있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