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3차 산업혁명, 화석연료와 대량생산 경제는 이제 끝났다
나미진 기자|mijindami@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3차 산업혁명, 화석연료와 대량생산 경제는 이제 끝났다

수평적 권력은 에너지, 경제, 그리고 세계를 어떻게 바꾸는가

기사입력 2012-11-09 00:10:4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3차 산업혁명, 화석연료와 대량생산 경제는 이제 끝났다
3차 산업혁명, 제러미 리프킨, 민음사


[산업일보]
"3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금세기 중반에 다다르기 전에 비극적인 기후변화를 피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탄소 후 시대에 도달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 준다. 우리는 그러한 희망을 현실화할 수 있는 과학과 기술, 전략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 이제 남은 문제는 우리가 너무 늦기 전에 저 앞에 놓인 경제적 가능성을 인식하고 그곳에 도달할 의지를 끌어모을 수 있느냐 여부일 뿐이다"

석유와 다른 화석 연료를 동력으로 한 산업혁명은 위험천만한 대단원을 향해 급격히 추락하고 있다. 가스와 식량 가격은 오르고, 실업률은 여전히 높고, 부동산 경기는 최악이고, 개인과 정부의 부채는 급상승하고, 그 회복은 한없이 더디다. 세계 경제가 역사상 두 번째 위기 국면에 부딪히면서, 인류는 지속 가능한 경제 계획을 간절히 원하게 됐다.

세계적인 석학 제러미 리프킨은 자신이 집필한 책 '3차 산업혁명'을 통해 인터넷 기술과 재생에너지가 합쳐져 강력한 ‘3차 산업혁명’이 발생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수억 명의 사람들이 집과 사무실, 공장에서 스스로 녹색 에너지를 생산하고, ‘에너지 인터넷’ 안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마치 우리가 지금 정보를 온라인으로 창조하고 공유하는 것처럼) 청사진을 펼쳐 보인다.

제러미는 3차 산업혁명을 통해 수천 개의 비즈니스와 수백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수평적 관계가 정립되며, 경제·사회·문화·교육 전반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이로 인해 1차, 2차 산업혁명 시대의 수직적 권력은 협력적 네트워크와 분산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한 수평적 권력에 자리를 내주게 될 것이라 주장한다.

이 책을 통해 3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기 위한 5가지 핵심요소와 수평 공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협업 시대의 성공 전략을 깨우친다면, 곧 다가올 전 지구적인 변화의 흐름에 미리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