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명장계에 새로운 역사, 가상현실(VR) 명장 탄생 예정
김민솔 기자|ms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명장계에 새로운 역사, 가상현실(VR) 명장 탄생 예정

기사입력 2017-05-04 18:20:3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대한민국 명장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변화를 맞이했다. 기존 생산성이 저조한 직종들이 사라지는 대신 최근 높은 성장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신산업 분야 직종의 명장이 탄생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대한민국명장 직종 개편, 현장중심의 대한민국명장 선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한민국명장 선정 및 운영체계 개편방안’을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내년부터 추진될 이번 개편안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신기술 및 고숙련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기능·기술 융합 분야(직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나노기술 등 12개 직종이 신설된다.

또한 산업기술의 변화에 맞춰 유사직종을 통합했으며, 최근 5~10년간 신청자가 없고 산업수요가 적은 직종은 폐지해 기존 대한민국명장 체제를 22분야 96개 직종에서 37분야 97개 직종으로 변화한다.

앞으로 대한민국명장 선정은 기존 직종별 선정 방식을 분야별 선정 방식으로 변경하고 현장심사 대상으로 확대해 특정직종에 대한 편중을 막고 다양한 직종에서 명장이 배출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계자는 “이번 개편안은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명장 직종 정비, 우수숙련기술인 상호간 경력경로를 제시하는 등 시의적절하게 대한민국명장제도를 재정비하는 것으로 숙련기술인들이 우대받는 능력중심사회로의 저변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