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레인지 후드에도 적용하고 있는 EC 기술은 끊임없이 진화해 왔다. 과거에도 좋은 제품들이 존재했지만, 한층 더 높아진 EU 에너지 효율성이 제품들을 변화시켰다. 그 가운데 블로워 설치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핵심 요소다.
최근 RadiFlex를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성능이 좋은 블로워를 개발한 이비엠 팝스트는 다양한 후드에 유연하고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도록 했다. 소형 RadiFlex의 경우 에너지 소비량을 낮춰 더 많은 전력을 제공한다.
에너지 효율성은 빌트인, 굴뚝, 사선, 아일랜드 후드 등 종류와 관계없이 디자인, 기능, 흡입력과 관계가 있다. 레인지 후드에 RadiFlex를 규격화함으로써 연결부 설치가 용이해졌다. 주거 시설은 거의 모든 종류의 후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배기모드의 경우는 체크 밸브를 이용해 블로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배기 공기가 역류하거나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접촉 방지 기능은 기본적으로 흡기구 쪽에 통합돼 있다. 악취 여과용 활성탄 필터는 주거 시설에 베이오넷 피팅을 통해서 언제든지 부착이 가능하다. RadiFlex는 기존 배기모드 외에 건축 및 생활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주는 공기 순환모드에도 적합하다는 게 이비엠팝스트 측의 설명이다.
흐름 블로워는 시간당 최대 930㎥의 공기를 전달할 수 있다. EC기술과 3상 모터는 음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속도를 올려준다. EC모터가 높은 전력 밀도로 최소화되면서 AC모터보다 훨씬 적은 자원을 소비한다.
이비엠팝스트 관계자는 1일자 배포자료에서 '스마트 기능은 레인지 후드 분야에서 점차 요구되고 있는 추세다. 주방의 매연을 분석하는 센서는 이미 존재한다. 블로워의 속도는 연기가 피어오르는지, 화재가 발생했는지 등 실제 흡입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된다'면서 '블로워는 쿡탑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제어 기능을 통해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