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전기차 화재를 막기 위해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 고도화, 책임보험·민간보험 도입, 서비스형 배터리(BaaS) 진단 플랫폼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한세경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는 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기차 화재,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안전대책 마련과 친환경차 활성화’ 토론회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그가 제시한 배터리 화재의 주원인은 ‘덴드라이트(Dendrite)다. 덴드라이트는 리튬 이온 배터리 사용 과정에서 생기는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으로, 점점 자라나면서 내부 단락을 발생시켜 화재로 이어진다.
한세경 교수는 “주행이나 충전 중이 아닌 주차 차량에서 갑자기 불이 나는 건 배터리 내부의 단락 때문”이라면서 “덴트라이트가 수 일에서 수 년간 성장하며 내부 단락을 일으킨다”라고 설명했다.
덴드라이트 생성을 원천 차단할 수 없다는 게 문제다. 특정 상황에서만 생기는 게 아니라 배터리 제조, 모듈 제조, 셀·팩 시스템 제조 과정 등에서 발생한 미세한 편차나 원인 물질로도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화재 발생 기전이 점진적이어서 사전에 징후를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 교수는 “일단 열폭주가 일어나면 막을 방법이 없지만, 덴드라이트 생성을 미리 감지할 방법은 충분히 있다”면서 “배터리 진단 알고리즘을 민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고, 다양한 지표를 살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실효성 있는 대책은 소방이 아니라 예방”이라면서 “BMS와 병행한 책임·민간보험 도입, BaaS 도입을 통한 개인차량 관리 강화, 아파트 공동관제솔루션 등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