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애플이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인 ‘아이폰16’시리즈를 공개했다. 아이폰 시리즈 역사상 처음으로 온 디바이스 AI인 ‘애플 인텔리전스’를 탑재한 아이폰16시리즈는 아이폰16과 아이폰16플러스, 아이폰16프로의 세가지 모델로 라인업을 형성했다.
애플은 한국 시간으로 10일 새벽 2시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에서 팀 쿡 사장의 진행으로 신제품 공개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는 아이폰16시리즈 외에도 애플워치 10, 에어팟4 등이 첫 선을 보였다.
온 디바이스 AI 기능 탑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던 아이폰16시리즈의 경우 ‘애플 인텔리전스’라는 명칭의 온 디바이스 AI를 탑재했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A18칩을 탑재해 생성형 모델 구성에 최적화했다.
또한 시스템 메모리 대역폭이 17% 증가하는 등의 성능 개선이 이뤄지면서 고사양 데스크탑 수준으로까지 활용이 가능해졌다고 애플 측은 발효했다.
‘애플 인텔리전스’를 통해 새로이 선보이는 기능은 설명을 타이핑하면 바로 이와 관련된 새로운 이모티콘이 형성되는 ‘젠모지’ 기능과 메일의 내용을 애플 인텔리전스가 요약해서 보여주는 글쓰기 도구 등이 대표적이다. 애플은 사용자들이 애플 인텔리전스의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지원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카메라컨트롤 버튼이 탑재된 것도 아이폰16시리즈의 특징이다. 이날 행사 전까지만 하더라도 ‘캡처용 버튼이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으나, 애플은 한 단계 더 진화한 ‘카메라컨트롤’ 버튼을 공개했다.
사용자가 카메라컨트롤 버튼을 누르고 아이폰을 갖다 대면 관련된 정보와 일정이 추가되는 기능을 통해 경쟁사인 갤럭시S24시리즈의 서클 투 서치와 비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카메라컨트롤 버튼을 짧게 누르면 일반 사진이 길게 누르면 동영상이 촬영된다.
가격의 경우 아이폰16부터 아이폰16프로까지 모든 제품의 가격이 아이폰15와 동일하다.
한편, iOS 18의 경우 내달 영어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각 언어별로 내년까지 순차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되나, 한국어는 업데이트 계획에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